5-14
▶
존 키 수상에 따르면 뉴질랜드 제 1당의
윈스턴 피터스 는 어제 주디스 콜린스 를 목표로 결정적인 증거인 “스모킹 건” 이 아닌
“ 장난감 총”을 더 많이 발사했습니다.
피터스 는 주디스
콜린스 법무 장관이 작년 중국 방문시 여행과 과 체류에 대해 적절히 밝히는 데 실패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 방문후, 콜린스 는 중국 정부가 북경에서의 모든 회의 와 체류 그리고 교통 등에 실제적인 지원을 제공했다고 내각에 말했었습니다.
그러나 콜린스 법무
장관은 국회의원의 금전상의 이해에 관한 국회 등록에 신고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콜린스는 이러한
신고가 필요하지가 않았다고 주장했으며, 존 키 수상도 이에 동의했으나 조사는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회 전에 피터스
의원는 새로운 정보로 곤경에 처한 법무장관 의 경력에 치명타를 줄 것을 맹세했었습니다.
그러나 존 키 수상은
피터스 의원이 “스모킹 건” 이라기 보다는 많은 “장난감 총”을 발사했다고 말하며 이러한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피터스 의원은 콜린스
법무장관에 대한 공격을 계속할 것을 다짐하고 있으며, 법무 장관은 휴식 시간을 보내고 있어, 어제 국회에 출석 하지는 않았습니다.
▶
강한 키위 달러가 수입 가격을 제한하며 인프레이션이 억제된 상태 임에도
불구하고 뉴질랜드의 식품가격이 4월에 인상됐습니다.
뉴질랜드 통계청에
따르면 식품 가격 지수가 3월 에 0.3 % 하락 한데 이어, 4월 에는 0.6 % 가 올랐습니다. 식품 가격은 연 기준으로 3월의 1.2%
에 비해 4월 에 1.5 % 가 상승했습니다.
연 기준으로 볼
때, 식료품 에서 1% 가 인상됐으며, 우유 치즈, 계란에서 6.7
%, 버터 가격은 28%가
인상됐습니다.
중앙은행은 소비자
물가 증가 속도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
보다 저렴한 GP 를 찾으려는
환자들이, 초기 치료 자금 지원이 이번 목요일에 발표될 예산에서 있을 것이라는 조짐과 함께 곧 약간의
보조를 받을 것 같습니다.
어제 성명서에서, 토니 리알 보건부 장관은, 정부가 이미 지난 5년 에 걸쳐 1억 3천
만 달러까지 보조금을 증가 시켰으며, 오는 예산에서도 또 다른 자금지원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뉴스는 많은 뉴질랜드
GP 들이, 수입 내에서 살기 위해 애쓰고 있는 사람들에게
할인을 해주고 있다는 최근의 조사에 이어 나왔습니다.
뉴질랜드 닥터 잡지의 119 개 GP 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98% 가 환자들에게 할인을 하고 있거나 할인을 고려할 것 이라고 응답했으며,
44%는 정규적으로 할인을 하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러나 의사 협회의 마크 피터슨
박사는 이것을 피할 수 있는 문제로 믿고 있습니다.
경찰은 뉴질랜드 최대의 두 개의 범죄조직이 더 이상 범죄와는
등을 지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대화의 자리를 만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앤 톨리 경찰부 장관은 선거 이전에 두 개의 범죄
조직들이 관장하고 있던 지역의 개발 계획 등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변화를 소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움직임은 오늘 밤 TV3의 “써드 디그리” 프로그램을
통하여 방영이 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블랙 파워”와 “몽그렐 맙” 두 범죄 조직의 대표들의 평화의 대담 장면이 방영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두 범죄 조직의 역사적으로 오랜 원한 관계를 청산하고
서로 화합을 지키기 위한 대화가 이루어지면서 전국적으로 다른 범죄 조직들에게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녹색당은 오일과 가스 개발로부터 얻은 로열티를 이용하여
그린 테크놀로지 프로젝트들을 지원하는 1억 2천만 달러 자본금의
“그린 인베스트먼트 뱅크”를 세울 것으로 밝혔다.
녹색당의 러셀 노만 공동당수는 이 “그린 인베스트먼트 뱅크”는 정부 소유로 영리를 추구하는
시중 은행을 파트너로 하여 재활용 에너지와 바이오 연료 생산 등 그린 테크놀로지에 대하여 지원을 할 방침인 것으로 밝혔다.
재활용 에너지 생산 공장과 태양열 파넬 설치 그리고 에너지
효율이 높이는 분야에 대한 개발과 생산에 대하여 상당한 금액의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밝히며, 이를
통하여 새로운 그린 앤드 클린 테크놀로지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 지원할 것으로 밝혔다.
렌 브라운 오클랜드 시장은 새로운 오클랜드 카운실의 알코올에
관련된 영업 시간 및 리쿼 스토어 제한 등의 제안이 알코올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또한 국제적으로도 밤 문화를 제공하는 균형이 잡힌 방침인 것으로
지지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브라운 시장은 어제 이 제안에 대한 일반인들의 의견을
공개적으로 수렴하기로 한 카운실의 방침에 대하여 지지의 뜻을 표하며, 알코올과 관련하여 코뮤니티가 어떻게
이에 대하여 생각을 하고 대처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것으로 밝혔다.
이 제안서에는 앞으로
2년 동안 리퀴 스토어를 대상으로 오프 라이센스를 더 이상 신규 허용하지 않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나, 심야의 바와 펍에 원웨이 도어 시스템은 적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시내 중심 지역의 바와 펍 레스토랑 등의 영업 시간도
새벽 4시로부터 새벽 3시로 제한하며, 도심 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에는 새벽 4시까지의 영업 시간을 새벽
한 시까지로 단축 제한하는 방안으로 6월부터 7월 중순까지
일반인들의 의견을 서면으로 접수하고, 8월에는 구두로 의견을 토론하는 자리를 갖고, 10월 11월의 내부 회의를 통하여 12월 경에 시행하는 일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연구에 따르면 장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레드와인과 초콜렛에 함유된 항산화성분은 사실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다크초콜렛, 레드와인 그리고 베리 등에 함유되 있는 레즈베레트롤은 장수와 심장병, 그리고 암 등에 별 영향을 주지 못한다고 과학자들은 밝혔습니다.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의 상임 연구원인 리차드 셈바 교수는 레즈베레트롤의 효능에 대해 과장된 설이 있지만 연구로 입증되지는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연구는 1998년부터 2009년 사이 키안티 지역에 사는 65세 이상의 이태리인783명을 대상으로 진행됬습니다. 9년간 정기적인 소변검사가 진행됬으며, 레즈베레트롤 건강식품 섭취와 암과 심장병 그리고 사망률과의 관계성을 조사한 결과
34.3%는 사망했고 27.2% 는 심장병이 생겼습니다. 암증세가 없었던 734명의 남성과 여성 중 4.6%는 암이 생겼습니다. 레즈베레트롤은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를 이용한 다량의 건강식품들이 생겨났습니다. 이전의 연구에 따르면 레즈베레트롤은 쥐의 수명기간을 늘리고 항염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동물들에게는 칼로리 흡수 제한과 비슷한 작용을 하지만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JAMA
Internal Medicine 저널에서, 레드와인과 다크초콜렛은 여전히 몸에 좋은 음식들이고, 좋은 성분들은 존재한다면 단지 레즈베레트롤이 아닌 폴리페놀이나 다른 물질일 것이라고 위로했습니다.
이번 주 페라리를 타고 레이싱을 하다 사망한 61세의 네이피어 남성은 씨월드 등 수영장을 건축하며 성공한 비지니스맨이었습니다. 앤드류 고든 베이스씨는 자신의 페라리를 타고가다 타우포 모터스포츠 파크의 타이어벽으로 충돌한 사고 후 타우포 병원에서 지난 월요일 오후 1시 사망했습니다. 그는 혹브세이 클럽에서 매년 열리는 트랙에 참여하던 중이었습니다. 앤드류씨는28년간 골드코스트에서 호텔, 아파트 등의 상업용 수영장을 지으며 커리어를 쌓았고 골프도 즐겼으며 자신이 소유한2대의 페라리와 할리데이비슨 오토바이도 매우 아꼈다고 사위인 존 맥밀린씨는 회상했습니다. 앤드류씨는 최근 호주 페라리클럽 멤버로서 이태리의 유명한 페라리공장을 견학하기도 했습니다. 그의 장례식은 금요일 오후 2시에 타라데일의 미션 이스테이트에서 열립니다. 타우포 경찰은 아직도 사고가 난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