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의 세상이야기 : 설날에는 부모가 자녀에게 삶을 위한 선물을 주어야 합니다.
1. 존경심을 갖도록 합니다.
존경심은 숭고한 마음의 작용으로 사람을 도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며 올바른 길을 걷게 만들어 줍니다. 누구나 인생에서 그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그러므로 자신도, 다른 사람도 매우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어야 합니다.
2. 인내심을 갖도록 합니다.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으며, 욕망을 억제하는 법을 모르는 사람은 작은 실패에도 쉽게 좌절하게 됩니다. 자녀에게 자기중심적인 생각을 버리고 자신을 억제하는 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3. 사랑을 주며 배우게 합니다.
사랑하는 마음을 진솔하게 전해 주는 것이 자녀교육의 기본이 되며, 부모가 따뜻한 사랑을 충분히 주고, 부모와 자녀간의 신뢰의 관계가 확고하다면 자녀 교육의 절반은 성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4. 의욕을 갖도록 격려합니다.
자녀가 스스로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입니다. 부모가 스스로 즐겁게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자녀에게도 스스로 하고자 하는 마음을 불러 일으켜 주도록 합니다.
5. 개성을 갖추도록 합니다.
자녀들은 잘 갈고 닦으면 빛을 내는 보석과 같습니다. 자녀의 좋은 개성은 부모만이 잘 살릴 수 있으며, 자녀의 개성을 이해하고 그 개성을 살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나다.
6. 배움은 이상을 갖게 해줍니다.
어릴 때부터 자신의 인생관을 갖도록 조언해주고, 높은 이상은 배움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이해시키고, 새로운 것을 알아가고 도전하는 것에 신선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7. 꿈과 비젼은 미래를 이끌어 줍니다.
자녀의 눈 높이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자녀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한다면 칭찬해주는 것입니다. 자녀의 꿈과 비젼을 키워줌이 가장 훌륭한 방법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하는 것입니다.
수채화아티스트/기도에세이스트/칼럼니스트 제임스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