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01월 09일 뉴질랜드 뉴스
NZ News (가톨릭 한국어 방송 제공)
http://www.planetaudio.org.nz/koreancatholicradio
1. 수십 명의 농촌 소방관들이 테즈메니아 의 산림화재의 진압을 돕기 위해 오늘 뉴질랜드를 출발할 예정입니다. 전국농촌 화재 책임자인 뮤레이 더드필드 씨는 테즈메니아 소방서 당국이 산림 과 외진 고산 지역 화재 진압에 경험이 있는 소방관들을 요청 하며 도움을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노스랜드의 자연보존 국 소속의 일단의 소방관들과 넬슨 지방의 산림 작업자 들이 오늘 오후 출발할 예정입니다. 동료 농촌 소방관인 그랜 콜스톤 씨는 이 소방 대원들이 장비를 완전히 갖출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호주 소방대원들이 최근의 재난과 관련해 뉴질랜드를 도왔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지난 수십 년 동안 뉴질랜드 소방관들이 호주의 산림 화재를 지원하기 위해 여러 차례 호주로 파견됐습니다. 2009년에는 110명의 농촌 소방대원들이 Black Saturday 화재를 돕기 위해 빅토리아 로 파견됐었습니다. 한편 현지 소방서는 모든 뉴질랜드 인들에게 건조한 여름철을 맞아 화재 발생에 주의를 요구 하고 있습니다.
2. 폭우 와 강한 바람이 뉴질랜드의 대부분 지역에 예보되고 있으며, 남섬 에서는 범람이 경고되고 있습니다. 웨스트랜드, 피어로드랜드, 사우스랜드 에서는 폭우 와 강한 북서풍 이 예상되며, 심각한 기상 경고가 남섬과 북섬의 중부 지역에 내려졌습니다. 돌풍성의 바람이 또한 오타고, 캔터베리, 말보로, 웰링톤, 와이라라파 지역에 예보됐습니다. 매트 서비스는 남알프스 지역에 비로 인한 심각한 기상 경고를 발표했으며 300mm가량의 비가 어제 저녁부터 24시간 동안 내릴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호우로 인해 남 캔터베리 지역의 강과 호수의 수위가 올라가는 위험성이 경고 됐으며, 예상되는 비로 인해 랑기타타 강을 범람시킬 것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3. 일부 학교의 교장 선생님들이 예상되는 Novopay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그들의 여름휴가를 단축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교사들의 봉급 날이나 봉급 시스템에서의 수개월 동안의 잘못으로 인해 뉴질랜드 교육부의 전국 회장은 학교직원들이 그들에게 봉급이 정확히 지불될 것 이라는 데 확신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Novopay 와 관련된 문제가 심각해 교장선생님들이 선택의 여지 없이, 예상되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학교로 돌아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학교측은 또한 과거의 Novopay 잘못을 처리하기 위해 허비한 시간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4. 뉴질랜드 현지 전문가들은 뉴질랜드가 피할 수 없는 해수면 상승으로부터 뉴질랜드를 보호하는데 충분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이전의 예상보다 빨리 해수면이 상승될 수 있다는 극지얼음이 녹는 것에 대한 새로운 국제 연구 결과로부터 나왔습니다. 자연기후 변화에 대해 발표된 이러한 연구는, 세계적인 전문가들로부터 의 예상을 취합했으며 평균적으로 세기말까지 50-70cm의 해수면 상승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는 1m 이상의 해수면 상승으로, 이 경우 세계적으로 해안가의 1억 8천 5백만 명의 사람들이 잠정적으로 이주를 해야 합니다. 해수면 상승은 세계 각 지역이 동일하지는 않으나, 서부 태평양 지역의 해수면 상승이 세계평균 보다 높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오클랜드 대학의 폴 캔치 교수는 뉴질랜드인들은 이러한 해수면 상승이 뉴질랜드에 끼치는 영향이 무엇인가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면서, 우리의 대부분의 도시들은 해수면과 매우 근접하여 위치해 있다며, 해수면 50cm 상승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의문을 제기 했으며. 이러한 일이 현재 일어나고 있고, 그 결과가 이미 가시화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5. 오클랜드의 랜 브라운 시장이 세계의 10대 시장에 뽑혔습니다. 수만명의 사람들이 2012년 세계 시장상을 위해 910명의 시장을 지명했으며 온라인 투표를 위해 랜 브라운 시장을 포함한 25명으로 명단이 좁혀졌습니다. 스페인의 빌바오 시의 이나키 에즈쿠나 시장이 영예의 1등 상을 차지했습니다. 스페인과 유럽의 대부분의 도시와는 달리 빌바오 시는 사실상 빚이 없으며, 에주쿠나 시장의 행정 하에 이 도시는 꾸준히 부채를 줄여 2011년에 모든 빚을 청산했습니다. 2등상은 서비스분야의 세계 시장상을 수여한 서부 호주의 펄스 시장인 리사 스카피디 시장이 차지 했으며, 브라운 시장은 7위를 차지했습니다 추천서에서 랜 브라운 시장은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오클랜드를 만들기 위한 비전을 제시했으며 놀랍고도 진정한 사람들을 위한 인물로 평가 됐습니다. 이 상은 영국에 근거를 둔 국제적인 싱크 탱크인 City Mayors Foundation 에 의해 결정됐으며 City Mayors Foundation 은 매 2년 마다 그들의 도시를 위해 현저한 공헌을 하고 도시 의 삶과 직업에 비전을 개발시킨 시장에게 이 상을 수여합니다. 한국의 창원시 박완수 시장은 6위를 차지했습니다.
6. 크라이스트 처치의 디아니 맥펄슨 제빵업자는 지난 4개월 동안 직원을 구하려는 노력이 철저한 악몽이었다고 말했습니다. 한 신청자는 인터뷰 시 파자마 바지 차림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사람은 인터뷰 동안 문자를 보내고 있었고, 또 다른 사람은 입과 혀에 피어싱을 한 상태에서 근무시간에도 이를 제거할 뜻을 표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맥펄슨 씨는 많은 사람들이 인터뷰에 초대했으나 회신을 보내지 않았으며, 일자리를 제공했어도 일터에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맥펄슨 씨는 워크앤 인캄을 통해 소개받은 고용 계약서에 즉각 서명을 원하는 사람은 인터뷰에서 여름철에 일을 하기를 원치 않는 다고 말했으며 한 구직 신청자는 바닥 청소를 원치 않았고, 또 다른 신청자는 접시 딱는 것을 원치 않았습니다. 한 22세의 구직 신청자는 티 셔스에 면플랄넬 파자마 바지에 양말을 신었으나 신발을 신지 않고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맥펄슨 씨는 크라이스트처치 포리텍의 최근 졸업자들을 접촉했으나 아무도 일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맥펄슨 씨는 빵굽는 작업 시작시 시간당 $20 지급과 함께 시간당 $ 14 이상 지급으로 구인 광고를 내고 있으나 지금까지 직원을 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맥펄슨 씨는 현재 해외에 구인 광고를 내고 있습니다.
주택 공급이 모자라고 있는 상황에서 금년도 안으로 오클랜드의 외곽 지역에 낮은 층의 아파트식 주택 단지들이 공급될 것으로 부동산 업계에서 밝혔다. 바풋 앤 톰슨 부동산 회사의 피터 톰슨 사장은 그린레인을 비롯하여 엘러슬리, 마운트 이든, 뉴린 그리고 그레이 린과 타카푸나 등 지의 지역에 낮은 층수의 연립식 아파트 형 주택들이 많이 건설될 것으로 밝혔다. 톰슨 사장은 현재 이 지역의 아파트 식 주택의 허가 신청서들이 이미 오클랜드 카운실에 접수된 것으로 밝히며, 공급 부족으로 과열된 부동산 경기가 진정될 것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밝혔다. 톰슨 사장은 바쁜 현대 생활 패턴으로 단층 주택 스타일은 인기가 없으며, 마당이나 정원이 돌볼 필요가 없는 아파트식의 2-3층 주택들이 많이 세워질 것으로 보며 기존의 오클랜드 지역 안에서의 신규 공급은 이러한 식의 주택들이 70% 정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오클랜드의 일부 해변에 아주 작은 크기의 해파리들이 나타나면서 특히 어린이들이 해파리의 공격으로 심한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어 부모들의 주의를 당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주 하우라키 걸프에 위치한 해변에서 이와 같은 가려움증이 발생하면서 특히 오카후 베이, 세인트 헬리어스, 코히마라마, 머레이스 베이와 마이랑이 베이 등의 해수욕을 하는 사람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클랜드 대학교 보건 관계 사이몬 베이커 박사는 오클랜드 대학교는 이와 같은 작은 해파리들의 수가 급속하게 늘어나는 원인에 대하여 문의를 받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특별한 사유를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커 박사는 특히 피부가 약한 어린이들이 해파리들로부터 공격을 받게 되면 수 백 개 또는 수 천 개의 빨간 반점들이 뭉쳐서 나타나는 현상이 발생하며, 지난 주 동안에도 오클랜드 카운실에 30건 이상의 해파리와 관련된 문의가 있었던 것으로 밝혔다.
연일 뜨거운 온도와 가뭄 그리고 강한 바람으로 곳곳에서 일어난 산불들이 점점 거세지면서 호주 곳곳에서 주민들은 대피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사우즈 웨일즈 주에서는 135개의 산불이 발생하여 이 중 40개 정도는 진압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350대의 소방차와 천 2백 명의 소방대원 그리고 63대의 항공기와 헬기들이 동원되어 산불 진압에 땀을 흘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빅토리아 주에서도 곳곳에서 산불이 일어나 470명의 소방대원들과 10대의 헬기들이 동원되었으며, 타스매니아 그리고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서도 백 개 정도의 산불이 발생하여 주민들이 대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호주 전역에서 1972년 이후 가장 뜨거운 기온이 계속되고 있으며, 호주 전역으로 평균 섭씨 40도가 넘는 뜨거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으며, 어제 오후 시드니도 최고 41도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따라 호주 전 지역의 국립 공원에는 출입 금지 조치가 취하여 진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