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30일 뉴질랜드 뉴스
NZ News (가톨릭 한국어 방송 제공)
http://www.planetaudio.org.nz/koreancatholicradio
1. 외교 통상부의 행정장관은 그의 부서가 상당한 예산 절감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가운데 자신의 $40,000 의 봉급 인상을 해명했습니다. 노동당은 존 알랜 의 봉급 인상을 부적절한 것이라고 부르며 비난했습니다. 외교 통상부는 올해 주요 인사이동으로 79명이 해고 됐으며 그 중에는 여러 명의 고위급도 포함돼 있습니다. 그러나 행정 장관은 자신은 $40,000 의 봉급 인상을 받을 만 하다고 말했습니다. 알랜은 년봉 $620,000 이상을 받고 있으며, 이는 작년 보다 $40,000 이 많은 금액 이고, 그의 봉급은 중앙 인사 기관에 의해 책정됐습니다. 수상의 봉급은 $412,000 입니다. 노동당의 필 고프 외교 담당 대변인은 알랜은 복지 수당이 삭감되고 사람들이 해고 되는 시점에 공직자중에서 최고의 봉급을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 사임하는 은퇴위원회 위원이 뉴질랜드 정치인들이 국민들의 주택 소유율 하락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다음달 10년 동안의 위원직을 사임하는 다이아나 크로산 위원은 이 주택 문제에 대한 완전한 지도력 부족 이라고 경고 하고 있습니다. 1950 년대부터 은퇴 시 은행융자 없는 집은 키위들의 꿈이었으나, 은퇴 감시단은 이러한 꿈이 사라지고 있는 데 대해 우려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1990 년대 초기 대략 75%의 사람들이 그들이 살 주택을 소유하고 있었으나, 현재 65 % 정도로 하락 했으며 앞으로 더욱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욱 더 많은 키위들이 은퇴 시 임대주택에 살게 되는 것이 요즘의 추세입니다. 국민당과 노동당이 주택 첫 구입자들을 위한 주택 정책들을 내 놓고 있으나 크로산 위원은 어느 당의 정책도 현실에 맞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3. 오클랜드가 9월 분기의 ASB 지역경제 순위에서 소비와 주택 시장을 활성화 시키는 강한 인구 증가 덕분에 1위를 차지했습니다. 리치몬드, 모투에카, 멀치슨 을 포함한 타스만 지방이 강한 소매판매와 소비자 심리가 반등하는 16개의 지역들 중 2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ASB는 이러한 지역의 고용과 같은 다른 경제지표는 반응이 느리다고 말했습니다. 오클랜드는 6월 30일 분기 까지 대략 150만 명이 되는 1.6 % 의 인구증가를 보인이후 9월 30일 회기까지 소매 판매, 주택 가격, 건설, 자동차 판매 에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이 뉴질랜드에서 가장 큰 도시의 고용은 2%가 감소했습니다. ASB는 지역경제 순위를 정하기 위해 소매와 건설 수치, 소비자 신뢰 조사 와 주택 가격 정보 등 경제 자료를 분기별로 분석 합니다.
4. 신체장애 키위들 의 성취도를 평가하여 매년 수여하는 제 5회 훌륭한 자세상 (Attitude Awards) 이 어제 저녁 오클랜드 에서 발표됐습니다. ACC 최고상을 포함한 두 개의 2012년 훌륭한 자세상의 수상자는 심사위원들이 평생 동안 다른 사람들의 삶을 보다 좋게 만들기 위해 일하는 사람이라고 평하는 1.2m 키의 샤론 데비스 씨로 스완선 주민이며 정신자세상 (Spirit of Attitude) 을 같이 수상했습니다. 장애인 스키 선수인 25세의 아담홀 씨가 올해의 스포츠 상 (Attitude Sport Performer) 을 차지했으며 그는 와나카 주민으로 네 차례의 월드컵 타이틀을 차지했습니다. 오클랜드 아티스트인 50세 의 앤드류 브리드 씨가 예술상 (Artistic Achievement Award) 을 수상했으며 샌드링함 주민 입니다. 그밖의 다른 수상자들은 청년상(Youth Award)에 에린 고프, 스포츠 용감상(Courage in Sport) 에 닐루사 메몬 등이 수상했습니다. Attitude TV 의 로빈 스코트 빈센트 제작 책임자는 이 상의 목적은 장애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보다 나은 인식과 지원을 창출하기 위함 이라고 말했습니다.
5. 정원사들이 포팅믹스 (Potting Mix) 를 통해 점염 될수 있는 재향군인병 이라고 불리는 급성 폐렴 발병의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발병으로 이번 달 캔터베리에서 한 사람이 사망했으며 전국적으로 발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10월에 전국적으로 14 명이 이 질병에 감염됐으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배이고, 갠터베리 지방에서만 사망자를 포함한 12명의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사람들은 흙 타입의 생산품이나, 뿌리 덮개용 나무조각들, 퇴비 또는 포팅믹스 를 사용시 항상 장갑을 착용하거나 마스크를 쓰도록 권해지고 있습니다. 재향군인병 은 폐렴의 형태로 약한 면역 체계를 갖춘 사람에게는 생명의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올해초 오클랜드에서는 2명이 이 질병으로 사망했고 17명이 감염됐습니다.
6. 오타키 에서 두 여성에 대한 두 마리의 핏불 타입의 개의 공격이 동물 관리 요원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지난 28일 오후 이러한 공격으로 심하게 물린 두 여성이 팔머스톤 노스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한 여성은 팔과 다리를 심하게 물렸으며, 다른 여성은 허벅지를 심하게 물렸습니다. 첮번째 개의 공격을 받은 여성은 개의 소유주는 아니며 두 번째 여성은 그녀를 도우려 온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카피티 코스트 지역 카운실 탐신 이반 대변인은 이러한 험악한 공격이 두 여성을 두렵게 만들었을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반 대변인은 카운실 직원들은 경찰과 함께 사건을 조사 중이며 개의 소유주에 대한 법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클랜드는 오클랜드 항구의 미래에 대하여 와이테마타 하버로 더 확장을 하던지 아니면 타우랑가 또는 노스랜드로 화물을 보내야 하는 선택을 하여야 할 것으로 알려졌다. 북섬 북부에 위치한 세 개의 항구에 대한 물동량을 조사한 한 보고서에서 오클랜드 항구가 늘어나는 물동량에 맞추어 일반인들에게 캡틴 쿡과 마스덴 부두를 개방하지 않는다면 취급할 수 있는 물동량의 한계에 이르러 타우랑가 항구나 왕가레이 항구로 화물선의 접항을 이동하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일 이렇게 된다면 오클랜드 항구의 경제적 이익이 타우랑가 항구나 왕가레이의 노스포트 항구로 이전될 것으로 알려졌다. 오클랜드 항구는 해안을 따라 항구 면적을 2055년까지 77헥터아르에서 95헥터아르로 확장 계획의 승인을 원하고 있으며, 이 확장 면적은 빅토리아 파크의 두 배 면적에 해당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 앞에 내밀어진 총으로 위협을 받고 있는 한 금전 이송 경비원이 약 20만 달러가 들어있는 돈자루를 후송 차량 안으로 던지면서 은행을 털려던 범인들을 빈 손으로 달아나게 만들었다. 어제 오후 1시 45분경 도미니언 로드에 있는 웨스트팩 은행의 현금 이송업무를 맡고 있는 ACM 경비 회사의 경비원은 은행에서 현금 돈자루를 갖고 나오다가 총구를 코 앞에 대며 현금을 요구한 두 명의 복면을 한 강도들에게 위협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목격자들의 진술에 따르면 이 경비원은 현금 돈 자루를 범인들에게 넘겨 주지 않고 문이 열려져 있던 현금 이송 차량 속으로 돈자루를 던져 넣어 범인들이 빈손으로 도주하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돈자루에는 정확하게 얼마의 현금이 있었는지 확인되지 않았으나 약 20만 달러의 현금이 들어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달아난 두 명의 복면 강도들은 주차장에 대기하고 있던 또 다른 한 명과 함께 차량으로 도주하였으며, 추적 결과 도난 차량이었으며 곧 이 차량을 버리고 달아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더 많은 외국의 TV 프로그램 촬영을 유치하기 위하여 더 많은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존 키 총리는 어제 호비톤 영화 촬영지의 투어 현장에 개업한 그린 드래곤 술집의 개업식에 참석하여, 피터 잭슨의 The Hobbit 과 같은 영화 촬영의 다음 단계로 텔레비전 드라마의 촬영지가 되도록 유치 작업을 펼칠 것으로 밝혔다. 키 총리는 상당히 많은 금액이 투입되어 영화 제작이 진행되는 동안 지역 경제에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으나, 촬영이 끝나고 다음 영화가 시작될 때까지의 공백 기간 동안 영화 관계자와 지역 주민들의 피해가 크다고 밝히며, 이러한 공백을 외국의 텔레비전 드라마로 대치하도록 유도할 것으로 밝혔다. 현재의 규정에 따르면 정부의 15% 지원을 받기 위하여 외국의 텔레비전 드라마는 천 5백만 달러 이상의 금액을 뉴질랜드에서 사용하여야 하지만, 이러한 높은 최소 금액의 제한으로 호주나 캐나다, 영국 등지로 촬영 장소를 빼앗기고 있다고 밝히며 규정을 완화할 방침인 것으로 키 총리는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