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뉴질랜드 크리켓 대표팀 주장이었던 크리스 케언즈가 런던 고등법원에 출두해 자신에게 제기된 승부조작 혐의가 선수 생활에 먹칠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결혼 생활까지 망쳤다고 주장한 케언즈는 자신이 승부조작을 했다는 글을 트위터에 올린 인도 크리켓 프리미어 리그 대표를 고소했습니다.취재기자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항상 승부조작 혐의를 부인해왔던 크리스 케언즈는 지난 2008년 크리켓계 부패 수사후 훼손된 자신의 명예회복을 위해 나섰습니다. 케언즈는 인도 챈디가 라이언즈 구단에서 활동하던 지난 2008년부터 승부조작 혐의에 맞서 싸웠습니다. 2회의 경기에서 승부조작 혐의가 제기되었고 부패 혐의 수사가 시작돼 케언즈 외 여러 선수가 수사 대상이 됐습니다. 하지만 수사에만 그쳤습니다.
그러나 케언즈는 곧 구단에서 쫓겨났습니다. 공식적인 이유는 뉴질랜드에서 자신의 가족 추모 행사로 참여한 1000km 보행 중 발목 부상을 입은 사실을 알리지 않았고 이는 계약 위반이라는 것이었습니다. 2009년 케언즈는 인도 프리미어 리그에 합류하려 했으나 리그 대표는 이를 탐탁치 않게 여겼습니다.당시 IPL 대표 모디는 트위터를 통해 크리스 케언즈가 과거 승부조작 혐의 때문에 IPL 명단에서 제명됐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모디의 변호사는 6명의 크리켓 선수가 승부조작에 연관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케인은 이에 대한 금전적인 보상을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변호사인 로날드는 케인이 승부 조작과 관련해 3번의 금전적 보상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이것의 출처는 비제이 디몬입니다. 두바이에 위치한 다이아몬드 가공사 입니다. 케인측은 이러한 지급은 브랜드 선전에 따른 것이며 향후 협력과 관련된 지급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한 이러한 추측으로 자신의 명예가 훼손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그가 발표한 서명에 따르면 “제 아내가 저를 믿지 못한다는 사실이 고통스럽습니다.” “제 친구들과 동료 선수들 조차 저를 신뢰하지 못한다는것이 고통스럽습니다. 제가 이룩한 모든 기록들은 먼지가 되어버렸습니다.” 왜 이번 재판이 영국에서 행해 지는 것입니까? 케인은 호주에 거주중이며 사건은 인도에서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케인의 변호사측은 영국에서 100여명이 트위터를 통해 이러한 소식을 접했으며 이곳에서 그의 명예가 실추된 점을 들어 재판을 영국에서 진행한다고 합니다.
모디의 변호사측은 그가 자신에게 유리한 영국의 법을 이용하려 한다며 비난했습니다. 텔레그라프 신문사는 이러한 행동을 두고 영국법을 이용하려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현재 이러한 문제가 표면상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유명인들이 영국법을 이용하는것을 막으려 규율 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크리스 켄즈는 아내가 런던 법정에서 증언하는 것을 그저 보고만 있을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승부 조작 관련 증거를 찾으려 돌아다니던 이들이 줄어들어 안도의 한숨을 내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워드 비어는 수십 년 동안 호주에서 강력계 형사로 일하며 수많은 살인 사건들을 해결했습니다. 하지만 그에게 인도에서 벌어진 승부 조작 사건은 해결하기 힘든 난제였습니다. 인도의 크리켓 리그에서 그에게 사건에 대한 조사를 의뢰했습니다. 하지만 협회에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오늘 법정에서 증언했습니다. “굉장히 폐쇄적이었습니다. 제대로 정보를 얻기 힘들었고, 그쪽에서 밝혀도 될 법한 정보만 알려주었습니다.”
켄즈가 승부 조작에 가담했다는 정보를 전 위켓 키퍼이자 인도 크리켓 리그 담당자 케런 모레이가 비어에게 흘렸습니다. 하지만 모레이는 이 정보에 대한 출처나 근거를 하나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선수들에게 증언을 받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선수 다수가 영어를 하지 못해 소통이 쉽지 않았으며, 그들이 쓰는 영어를 거의 알아듣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가 끝날 때쯤 협회의 자문가 도미닉 데수저가 인터뷰 대본을 제공했습니다.
켄즈의 변호사가 “결국 당신이 직접 얻은 정보가 아니라는 말이군요?” 라고 묻자 비어는 “직접 얻은 것은 아니다” 라고 답했습니다. 또한 그는 모디와의 인터뷰에서 켄즈에게 해가 갈 듯한 정보를 찾았다고 전했습니다.
같은 해인 2010년 모디는 비슷한 내용의 글을 트위터에 올렸습니다. 오늘은 켄즈 가족에게는 힘겨운 하루였습니다. 아내 멜은 크리스에게 승부 조작에 대해 묻고 싶지 않았었다고 전했습니다. “내가 물어봐야 했던 가장 치욕적인 질문” 이라고 밝혔습니다.
크리스는 절대 사실이 아니라고 답했으며, 곧 협회는 비어 대신 자신들이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