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ZNews 1 (3-24)
구세군은 정부가 제안한 공공 주택을 매입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올해 초 존 키 수상은 1000~2000채의 공공주택을 지역단체에 매매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구세군은 공공주택 관리의 지역 단체 참여를 모색하는 정부의 계획을 지지하지만 현재로서는 더 나은 세입자들의 삶을 보장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형태의 주택 파트너쉽 참여는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구세군은 노령층을 위한 293채의 주택과 198개의 숙소, 7개의 응급지원 주택을 전국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오클랜드에 노령층을 위한 주택을 건설하였고 크라이스트처치에는 파트너쉽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NZNews 2 (3-24)
스코틀랜드의 한 박물관에 보관 중인 마오리 깃발이 뉴질랜드로 돌아오게 될 전망입니다. 헉스베이에 있는 와이로아 박물관은 깃발을 돌려 받기 위해 마오리 부족의 후손들과 함께 스코틀랜드 박물관측에 연락하였습니다. 이 깃발은 한 마오리 부족이 1865년 전투 중에 빼앗긴 것으로 스코틀랜드 박물관은 1921년에 전 소유주로부터 기증 받았습니다. 박물관은 이후 몇 번의 전시를 했으며 박물관이 계속 소장하고 있을 합당한 이유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깃발 송환에 관한 논의는 24일에 있을 예정입니다.
NZNews 3 (3-24)
오클랜드 카운실의 일부 의원들이 학교 인근의 주류 판매점과 슈퍼마켓의 알코올 판매를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주류 판매 허가를 신청하거나 판매허가를 연장할 때 허가 조건으로 매일 3시와 4시 사이에 알코올을 판매하지 못하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또한 주류 소매점의 판매 시간을 오전 9시에서 오후 9시로 제한하고 시내 이외 술집들의 영업 마감 시간을 오전 3시로 제한하자고 제안하였습니다. 카운실의 모든 의원들은 5월에 이 건에 관하여 논의할 예정입니다.
3-24
▶ 존 키 수상은 많은 그룹들이 8,000 동의 국민 주택을 매각하는 정부의 계획에 흥미를 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구세군은 매각되는 어떠한 국민 주택도 구입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존 키 수상은 구세군은 커뮤니티 하우징 분야에서 많은 단체 중 하나이며 이러한 정책은 잘 진행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노동당은 구세군이 이미 넝마가 된 정부의 정책에서 떠난 것이라며 정부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리틀 노동당 당수는 주택 시장은 특히 오클랜드 에서는 제어할 수 없다고 언급했으며,
노동당의 주택 대변인은 정부의 정책이 어설푼 것임이 들어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스파이의 어두운 세계가 한국과의 자유 무역 협상 서명에 어두운 그림자를 던졌습니다.
뉴질랜드 스파이 기관인 GCSB 가 세계무역 기구 의장직을 위해, 팀 그로셔 뉴질랜드 무역 장관과 경합을 벌이는 후보자들에 대한 스파이 활동을 했다고 주장됐습니다.
서울에
무역 대표단을 이끌고 간 존 키 수상은, 이러한 주장에 대해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았습니다.
존 키 수상은 한국과 성공적으로 자유 무역 협상에 서명하는 것을 원했으며 한국의 장관에 대한 뉴질랜드 정부의 스파이 활동 주장에 대해 언급하기를 원치 않았고, 한국정부도 이에 대해 거론 하는 것을 원치 않았습니다.
일을 위해 장관들을 돕는 것이 GCSB 의 업무인가에 대한 질문에, 존 키 수상은 스파이 기구가 잘못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노동당의 앤드류 리틀 당수는 이에 동의 하지 않았습니다.
리틀 당수는 만약 GCSB 가 그러한 활동을 했다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며, 법에 어긋나는 일이기 때문에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 리디아 고 선수가 미국 애리조나주 에서 있었던 LPGA 투어 파운더스컵 에서 10위권에 진입했습니다.
리디아 고 선수는 3일 동안 계속된 경기에서 우승자인 한국의 김효주 선수 보다 7타 뒤진 공동 6위를 차지했습니다.
고 선수는 호주 와 뉴질랜드에서 연속적으로 우승을 했으며, 2주전 싱가포르에서 2위를 차지한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