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항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boot camp 에 다녀온 한 남성이 그곳에서 당한 폭력으로 평생 상처를 받게 됬다고 밝혔습니다. 키위 레슬링 스타인 존 다 실바는 Great Barrier Island 에 Whakapakari 를 만들고 반항하는 청소년들이 새로운 삶을 찾도록 도와주려고 했으나 무언가 잘못됬습니다. 정부는1988년부터 16년간 이곳으로부터 받은 불만접수만 2000 페이지가 넘는다고 밝혔습니다. 14세였던 스콧 카르 씨는 이곳에서 3개월을 지냈으며 그 기간동안 교사들은 질서를 지키기 위해 십대들에게 지속적인 폭력을 가했다고 밝혔습니다. 그가 캠프생활을 하며 모친에게 보낸 편지에는 그가 당했던 폭행과 목졸림, 그리고 경사가 높은 곳에서 교사가 밀어 기절을 했던 사실들이 기록되 있습니다. 그는 캠프에 보내질 당시 폭력 전과가 있었고 캠프에 다녀온 뒤로도 계속해서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소냐 쿱 변호사는 캠프에 다녀왔던 80명의 남성과 여성들의 케이스를 전하며, 그 때 받은 폭력의 상처를 해결하기 위해 마약과 알코올에 의존하게 됬다고 밝혔습니다. 이 캠프장은 2004년 문을 닫았습니다. 또 포리루아 기차역에 세번째 플랫폼을 만들고 웰링턴의 다리와 경사진 도로를 재정비 하는 등 예산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오클랜드 북쪽의 웰스포드에서 음주운전 사고로 한명이 숨지고 한명은 헬기를 타고 병원으로 이송됬습니다. 경찰은, 사고는 왕가리포 벨리 로드에서 어제 오후 4시 일어났으며, 사고를 일으킨 운전자는 알코올 시험에 불합격한 뒤 경찰을 피해 달아났고 곧바로 다른 차량을 들이받은 뒤 현장에서 즉사했습니다. 조수석에 타고 있던 다른 한 명은 병원으로 이송됬고, 사고팀은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민당은 이번 선거에서 승리한다면 웰링턴과 오클랜드의 기차 서비스에 2억6천700만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민당은 오클랜드에서는 파파쿠라에서 푸케코헤를 잇는 기차를 전기 기차로 바꾸는 데 1억3천만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클랜드 남부 기차라인은 현재 파파쿠라까지만 전기기차로 바뀌었으며 승객들은 파파쿠라 기차역에서 디젤 기차로 환승하고 있습니다. 국민당은 또 위리에서 오클랜드 남부의 웨스트필드 쇼핑몰을 잇는 화물전용 기찻길 제 3차선을 1억달러를 들여 만들 것이라고 공약했습니다. 현존하는 두개의 라인은 현재 통근자들을 위한 서비스와 화물기차들이 동시에 이동하고 있습니다. 웰링턴에서는 2천200만달러를 투자해 트렌트햄과 어퍼 헛을 잇는 기찻길을 두배로 늘릴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