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Znews 1(1-23)
대규모 전력회사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중소규모의 전력회사들이 약진하고 있습니다. 전력협회에 따르면 2009년 이래 중소 전력회사의 시장 점유율이 4배로 늘었습니다. 전국에는 34개 전력회사가 있는데 이들 회사는 확보한 가정용 고객은 약 195,000세대입니다. 비록 전국적으로 총 백7십만 세대인 가정 전력 시장에 작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7년전보다는 규모가 4배로 늘었다며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중소규모 전력회사는 Genesis, Mercury, Contact, Trustpower, Meridian 등 5대 전력회사 이외의 회사들을 지칭합니다.
NZnews 2(1-23)
구세군은 약물 중독 재활 서비스의 필요가 해마다 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드문 경우에만 쓰여지던 메스암페타민이 이제는 오클랜드를 포함한 북섬에서는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약물에 노출되는 나이가 점점 더 어려지고 있으며 알코올과 대마초등과 같이 사용하는 경향도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새해가 되면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다시 돌아보고 일년 동안 변화되지 않은 모습을 발견하는데 한 해의 첫 달인 이번 달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약물 재활 서비스를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NZnews 3(1-23)
정부는 AT의 전기버스 시험운행에 5십만불을 지원합니다. AT는 올 한해 동안 시범운행에 쓰이는 전기버스 두 대가 일반 버스 노선과 다른 노선에서 시범 운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시범운행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모든 버스를 탄소배출 제로인 전기버스로 교체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카운실은 오클랜드시의 60곳에 전기 충전소를 설치할 비용으로 약 3십만불을 지원 받아, 저배출차량기금으로부터 총 15개 프로젝트에 약 3백5십만불을 지원받습니다. 올해 2~3월에 받게 되는 두 번째 지원으로 6백만불까지 받게 됩니다. 충전된 전기버스는 약 200km를 운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