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Znews 1(1-20)
AA는 모든 주유소가 길에 세워진 가격안내판에 일반 휘발유뿐 아니라 고급휘발유 가격도 반드시 표시해야 하며 이를 어길 시 정부가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보통 유럽 차는 적어도 옥탄가 95를 사용해야 하고 일본 차 대부분은 91도 가능합니다. 국내 차량의 약 20%는 적어도 9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A는 98는 91보다 리터당 약 17센트가 비싸며 95는 약 9센트가 비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가격 안내판에 표시를 하지 않음으로 해서 소비자들이 가격을 비교할 수 없게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일반 휘발유의 가격이 다른 곳보다 저렴할 때 고급휘발유 또한 저렴할 것이라고 소비자로 하여금 믿게 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가격 표시가 정확하다면 일반 휘발유보다 고급 휘발유를 훨씬 비싸게 판매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NZnews 2(1-20)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인해 매년 말벌의 개체 수가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빅토리아 대학교의 연구팀은 매년 봄마다 말벌의 개체수가 증가했음을 발견했습니다. 증가 패턴은 추운 겨울 이후 비가 많은 봄보다는 건조하고 따뜻한 봄에 개체가 크게 늘고 있다면서 올 봄은 전국적으로 비가 많이 내려 여름의 말벌 수는 적겠다고 말했습니다. 영국의 유해곤충인 말벌은 1970년대부터 뉴질랜드에도 정착했습니다. 말벌로 인한 피해는 매년 1억3천만불이 넘습니다. 연구팀은 온난화로 인해 말벌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되어 피해액도 커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NZnews 3(1-20)
왕가레이 경찰은 차 유리창 닦기의 피해 신고가 적다고 전했습니다. 페이스북에는 차 유리창 닦기에 의한 차량 피해, 폭행, 성희롱 등의 피해 사례가 넘치고 있지만 정작 신고는 적습니다. 왕가레이 시는 신호 정차 중 차 유리창을 닦는 행위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의 중심을 지나는 도로는 국도이기 때문에 왕가레이 시의 규정을 적용 받지 않으며 경찰은 범죄 행위를 저지르지 않는 한 중심도로에서 유리창 닦기를 금지시킬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이들에게 돈을 주지 말라고 권했습니다. 그러나 반대 의견도 있습니다. 적어도 이들은 일을 하고 $1~$2를 벌고 있다면서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예의 바른 소년들이라고 말했습니다.
키위 코미디언이 자신의 얼굴을 갈색으로 칠한 뒤 페이스북 페이지에 업로드한 이유로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지미 잭슨은 지난 월요일 “지미 블랙슨” 이라는 타이틀로 갈색으로 칠한 자신의 얼굴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렸습니다.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이에 대해 그는 인종차별주의자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나 잭슨은 새 비디오 영상에서 사과하지 않을 것이며 자신은 흑인, 아시안, 인디안, 피지언인디안 등 다양한 인종의 친구들이 많으며 자신도 마오리족의 혼혈이라고 밝혔습니다. 잭슨은 그러나 페이스북의 댓글을 단 네티즌에게 창녀라고 말한 것에 대해 사과한다고 말했습니다.
쥬니어 의사들의 파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보건부대변인은 어제 있었던 연봉 타협 회의는 건설적이었다고 밝혔습니다. 크리스마스 이후 의사협회의 요구를 논의하기 위해 고용협회가 의사협회와 대면한 것은 처음입니다. 주니어 의사들이 3일간 파업에 돌입한 이후 이틀하고 반나절이 지난 어제 이러한 성과가 나왔으며 파업은 오늘 오전 8시에 끝났습니다. 3000여명에 가까운 주니어 의사들이 이번 두번째 파업에 들어갔습니다. 보건부 대변인은 4명의 CEO 들이 어제 회의에 참석했으며 회의는 5시간 가까이 걸렸습니다. 대변인에 따르면 이 회의에서 주니어 의사들의 입장을 충분히 검토했으며 다음주 중 20명의 CEO 들에게 제시된 조언에 따라 보고서가 작성될 예정입니다. 주니어 의사들은 12일간의 장기근무 기간을 10일로 줄이고 7일연속 야간근무를 4일로 줄여달라고 요구하기 위해 파업했습니다. 보건부는 장기근무 기간을 줄이는데 동의했고 로스터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주니어 의사들은 더욱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권리를 얻기 위한 논의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은 왕가레이에서 도로에 서 있는 승용차 창문을 청소하는 윈도우 워셔들이 차에 손상을 가하거나 공격적이고 성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취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했습니다. 왕가레이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최근 윈도우 워셔들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는 수많은 커멘트들이 올라왔으나 리포트에는 아직 보고된 바 없다고 노스랜드 경찰은 밝혔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들은 윈도우 워셔들이 두렵고 무섭다며 이들이 서 있는 교차로를 피하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고 밝혔습니다. 왕가레이에서는 윈도우 워셔들이 영업을 하지 못하도록 법으로 금지되어 있으나, 왕가레이 시내의 메인 루트는 주 고속도로이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경찰은 이들을 제지하기 위한 권한이 없으나 범죄를 저지르는지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페이스북에서 주민들에게 창문청소를 원하지 않는다는 제스처를 정확히 하고 돈을 주거나 이들과 대화를 하지 말것을 조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