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Znews 1(12-23)
특정 교과목의 교사가 부족하지만 교육부는 이러한 실정 파악도, 관련 통계자료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배출된 새 물리 교사는 전국적으로 약 20명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교육부와 교육카운실은 올해 졸업한 물리교사가 몇 명인지 알지 못한다며 각 대학에 문의하라고 답했습니다. RadioNZ가 중등교사를 양성하는 주요 대학에 문의하여 올해 물리 교사 현황을 조사한 결과, 답변을 받은 AUT, 매씨, 오타고, 빅토리아, 캔터베리, 오클랜드 대학교와 NZ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에서 단 19명의 새 물리교사를 배출했습니다. 이에 대해 중등교사연합은 그들의 답변이 놀라운 것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교육부의 역할은 교사 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실을 파악하고 있어야 하지만 그저 시장 논리에 맡겨서 큰 혼란이 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각 고등학교가 과목선택과 교사채용의 자율권을 가지며 교육부는 전국적, 지역적, 과목별로 전체적인 분포 경향을 관찰한다고 말했습니다. 교육부는 교육학 학생들의 수와 그들의 전공, 교사자격 취득과 채용에 대한 정보를 취합할 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NZnews 2(12-23)
호주 회사인 Caltex가 Gull을 3억4천만불에 인수할 계획입니다. Gull은 1998년에 설립되어 전국에 77개 주유소가 있으며 뉴질랜드 시장의 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Caltex는 Gull의 브랜드와 인력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종 결정은 내년 2분기 중에 마무리 질 계획입니다.
NZnews 3(12-23)
개의 머리에 돌을 던져서 결국 안락사하게 만든 남성이 동물학대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나이 든 폭스 테리어로 알려진 개는 이른 아침 쓰레기 봉투를 헤집고 있었고 야외 센서등을 자극하고 있었습니다. 머리에 돌을 맞은 개는 심각한 부상으로 결국 안락사해야 했습니다. 이 남성은 9개월의 관찰보호 처분과 더불어 분노 조절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또한 5년 동안 동물을 키울 수 없으며 벌금 $1600이 선고되었습니다.
NZnews 4(12-23)
경제 성장률이 3.5%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평균 에너지 소비량이 약 5% 감소했습니다. 경영혁신고용부가 발표한 에너지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3/4분기 주거용 전기 사용량이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하여 4.5% 감소하였습니다. 농업, 임업, 어업, 상업 및 공업분야에서도 감소세가 나타났습니다. 화석연료에 의한 에너지 생산이 24.7% 감소하여 전체 에너지 생산량이 감소되었고 따라서 3/4분기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에너지당 생산 효율성은 수년째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 해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