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ZNews 1 (6-8)
참전군인 연합은 베트남과 말레이시아에서 전사한 참전군인 31명의 유해를 국내에 안장하기 위해 그 가족들을 대신해 정부에 요청할 계획입니다. 이들의 유해는 현지 일반 공동묘지에 관리되지 않은 채 방치되어 있습니다. 작년 유족들은 유해 송환을 위해 호주 정부와 공조하자는 캠페인을 벌였으나 정부는 거절했습니다. 지난 주 호주 군인들의 유해는 본국으로 송환되어 전사자 묘역에 안치되었습니다. RSA는 올 하반기에 있을 전국 위원회 모임에서 이 문제를 다시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NZNews 2 (6-8)
SPCA는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애완동물에게도 큰 피해를 입히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간접흡연은 동물의 암,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고 말했습니다. 공기 중의 오염물이 물에도 접촉되기 때문에 어항에서 기르는 물고기의 경우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가정에서 간접 흡연에 노출된 고양이는 그렇지 않은 고양이보다 악성림프종이 발전될 가능성이 2.5배 높으며 5년 이상 노출된 경우에는 3.2배가 높았습니다.
NZNews 3 (6-8)
오클랜드 보건위원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정신건강 환자들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관계자들은 이들을 치료할 시설과 인력이 부족하여 위험한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환자는 거의 300% 증가하였습니다. 이들 중 기존의 환자들을 제외하더라도 108% 증가하였습니다. 지역별로는 West Coast 226%, Bay of Plenty지역은 210%, Canterbury 지역은 84%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병원 시설이 부족하여 치료가 필요한 환자가 다음 환자 때문에 퇴원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으며 병원 인력들은 장시간 근무에 피로가 누적되어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힘든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클랜드의 경우 지난 5년간 예산이 4천만불 증액되었으나 그 동안 인구도 급격히 증가하였습니다. AUT의 Abbot 교수는 정신건강 분야에 대한 독립적인 조사 단체가 없는 것도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독립적인 조사를 담당했던 정신건강위원회의 역할이 더 이상 없으며 NGO 또한 정부의 기금에 의존해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