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ZNews 1 (5-25)
닉 스미스 건물과 주택부 장관은 주택 건설이 늘면서 검사에 불합격하는 주택이 크게 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클랜드에는 하루에 약 40채가 새로 지어지고 있습니다. 스미스 장관은 수요에 맞추기 위해서는 50~60채가 되어야 하지만 주택의 수준은 지난 2년이 넘는 동안 나빠지고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주택 건설을 늘리는 동시에 주택의 질도 성장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주택 질의 향상을 위해 지반공사, 배관, 배수, 건축 등 기술에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NZNews 2 (5-25)
HIV 환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오타고 대학교의 연간 정기 연구에서 2015년 HIV 환자는 224명으로 전년도보다 약간 증가했으며 2011년이래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새로 진단된 환자 중 68%는 남성간의 성접촉으로 인한 감염이었으며 남녀간의 감염은 약 19%였습니다. 연구를 맡은 Nigel Dickson 교수는 특히 남성간의 감염이 증가한 부분을 우려했습니다. 새로 진단된 환자의 수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지 않으나 지난 2년동안 남성간의 감염자가 크게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환자들의 생존율이 높아지면서 이들에 의한 감염이 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감염되지 않은 고위험군 사람들에 대한 검사를 비롯한 가능한 모든 공공 치료방법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NZNews 3 (5-25)
오클랜드 망게레에 있는 Te Puea Marae 가 노숙자들을 위해 개방됩니다. Marae는 노인과 어린이가 있는 가족에게 우선적으로 기회를 주고 건강 체크 센터도 마련할 계획이며 약 100여명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Marae 는 이들이 거주할 장소를 찾도록 도우며 3주 동안 개방될 예정입니다. Marae 개방은 오클랜드 주택 사정이 어려워지고 많은 사람들이 노숙을 하게 되면서 취해진 결정입니다. 오클랜드 평균 주택 가격은 평균임금의 9.7배에 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