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ZNews 1 (5-2)
인도의 프라납 무커지 대통령이 뉴질랜드를 공식 방문했습니다. 존 키 수상은 어제 오후에 있었던 무커지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인도와의 FTA 를 요청했습니다. 또한 헬렌 클락 전 수상이 UN 사무총장에 선임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로비활동을 벌였습니다. 회담 후 존 키 수상은 중국이 첫 수출대상국인데 반해 인도는 10번째 라며 기회가 많은 국가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뉴질랜드는 인도 내 7개 도시에 대한 항공사 공동운항 협정을 맺었습니다. 무커지 대통령은 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오늘 오후 출국할 예정입니다.
NZNews 2 (5-2)
한 경제학자는 정부가 고려하고 있는 토지세가 과열된 주택 시장을 진정시키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Arthur Grimes는 세금이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할 때 더 어려운 점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토지세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면 매우 합리적인 방안이지만 외국인에 대한 정의와 세금 부과의 세부사항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재단이나 기업 형태를 이용할 때 외국기업의 정의를 내리기 어렵고 또한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한 세금은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특정 집단만을 대상으로 한 세금은 큰 효과를 나타내지 못할 것이고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한 세금부과는 반대에 부딪힐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NZNews 3 (5-2)
구세군은 연중 기금 마련 행사인 Red Shield Appeal 을 시작합니다. 구세군은 지난 1/4분기 동안 비상식량 수요가 9%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구세군은 실업, 빚, 응급 상황 발생 등으로 식료품을 마련하지 못하는 만 여 세대에게 기본 생필품을 전달했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극빈 가정의 어린이는 약 250,000명으로 비좁고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이 비상 식량과 다른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