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ZNews 1 (5-18)
전국 660개교 이상의 학교에 성경 공부를 제공하고 있는 교회 교육위원회(CEC: Churches Education Commission)는 오는 목요일까지 법원에 공립학교에서의 종교 교육 필요성을 증명해야 합니다. McClintock 가족은 Whangaparaoa에 위치한 Red Beach School에 재학 중이던 9세 바이올렛이 종교 수업에 참여하지 않자 학교로부터 차별적인 처벌을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의 변호사는 교육법 78조가 기독교 신앙이 없는 학생에게 차별적이며 학생의 권리를 침해한다며 이 조항의 폐지도 주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남들과 다르게 보이고 싶지 않기 때문에 종교 교육에 참여하고 있으며 일괄적인 종교 교육 때문에 필수 과목을 배우는 수업 시간이 줄어든다고 말했습니다. 교육법 78조가 폐지되면 공립학교에서 종교교육이 제외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는 현재 법원에 계류중인 사안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습니다.
NZNews 2 (5-18)
경찰은 지속적으로 폰테라 분유에 독극물 1080이 첨가된 협박 샘플 사건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폰테라와 농부 연합 측이 독극물이 첨가된 협박 분유 샘플을 받은 지 5개월이 지났으며 사건이 일반에 공개된 지 두 달이 지났으나, 철저한 조사와 샘플 검사, 수 백 건의 제보에도 불구하고, 범인은 아직 잡히지 않고 있습니다. 경찰은 현재까지 0800 전화번호를 통한 154건의 제보와 260건이 넘는 이메일을 받았으며 4,410 곳의 사업장을 방문하여 만약의 사태에 대한 대비를 하였다고 전하며 시민들의 지속적인 신고를 당부했습니다. 폰테라 측은 현재까지 주문이 취소되거나 연기된 것은 없다고 전했습니다.
NZNews 3 (5-18)
정부는 오클랜드 주택 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해 10월 1일부터 주택 매매에 양도소득세가 도입된다고 발표했습니다. 구매한 지 2년 이내에 주거용 주택을 매도할 경우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매매 주택이 매도자의 거주 주택이거나 유산 상속인 경우 세금 부과에서 제외되지만 투자목적이 명확한 경우 2년 이상 보유하여도 세금이 부과됩니다. 또한 정부는 주택 매수를 고려하는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또 다른 부동산 정책 도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존 키 수상은 투자자의 주택 매도에 원천징수세 도입을 검토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노동당 앤드류 리틀 당수는 양도소득세의 도입은 정부가 오클랜드 주택 위기와 외국 투자자의 영향을 인정하지 않던 기존의 입장을 스스로 번복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양도소득세는 주택 가격 거품을 진정시키지 못하며 양도소득세 도입 이전에 세금시스템 전반에 대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5-18
▶ New Zealand First 의 윈스턴 피터스 당수는 오클랜드의 주택 거품이 곧 터질 것이며, 이것이 경제에 재앙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피터스 당수는 어제 아침 TVNZ 의 Q+A프로에서, 주택 가격의 파괴는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이며, 오클랜드 주택 소유자들은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피터스 당수는 오클랜드의 많은 주택 소유자 들이 2007년과 2008년 주택 시장이 붕괴됐을 때처럼, 주택 재산을 잃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피터스 당수는 최근의 정부는 더욱 더 많은 주택을 건설해야 하는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비난했습니다.
▶ 노스랜드 의 바다에 빠졌던 한 마리의 애완용 고양이가 여러 달 만에 발견된 충격이 환경보존국 으로 부터의 심각한 경고를 유발시켰습니다.
미시라는 이 고양이는 지난 12월 베이 어브 아일랜드 내의 보트에 타고 있었고, 바다에서 나흘째 되던날 밤에 실종됐으며, 고양이의 주인은 고양이를 찾을 희망을 포기했었습니다.
그러나 이 고양이는 4달 반 만에 살아있는 것이 발견 됐습니다.
문제는 이 고양이가 해로운 동물이 없는 보호지역인 우루푸카푸카 섬에서 발견됐다는 것이었습니다.
어떻게 이 고양이가 살아있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나, 섬 보호구역 주민들이 고양이에게 먹이를 주었을 수도 있습니다.
우루푸카푸카 섬 은 동물 이 없는 섬으로, 고양이의 귀환은 환경 보존국 직원들로부터 심각한 경고를 촉발 시켰습니다.
베이어브 아일랜드의 환경 보존국 경비관들은 고양이는 보트에 태워져서는 안되며, 만약에 고양이가 바다에 빠졌을 경우 환경보존국 비상 전화로 연락 해야 하며, 이런 경우 보호구역인 섬에 잠정적인 위협이 된다면, 환경 보존국 비상 대처 직원들이 현장으로 출동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루푸카푸카 섬 은 갈색 쇠오리와 뉴질랜드 쇠부리 물떼새의 번식 지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