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9일 뉴질랜드 뉴스
NZ News (가톨릭 한국어 방송 제공)
http://www.planetaudio.org.nz/koreancatholicradio
1. 어제 뉴 프라이마우스 백 비치 근처의 파리투투 암벽에서 암벽타기 연습 중 실족한 세 명의 생존 희망이 점점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사고 관리 조사반의 프랭크 그랜트 씨는 몇시간 동안 광범위하고 철저한 바다와 공중과 육상에서의 수색이 있었으나, 저녁 8시경 만조로 인해 수색대원 들이 야간 동안에 철수 했다고 말했습니다. 수색 작업은 오늘 재개 됐습니다. 그란트 씨는 스파트우드 컬리지 에서 온11명의 Year 13 학생들과 2명의 교관이 파리투투 암벽에서 암벽타기 훈련 중에 3 명의학생이 바다에 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교관중 한명이 바다에 뛰어들어 학생들을 도왔으며 한 학생은 가까스로 바위에 매달려 타라나키 구조대 헬리콥터에 의해 인양 구조 됐으나 나머지 두 학생과 그 교관은 바다위로 떠올라오지 않았습니다. 구조된 학생은 타라나키 병원으로 후송돼 저체온증 치료를 받고 퇴원했으며, 그룹중 나머지 9명의 학생들도 병원으로 후송됐으나 모두 퇴원했습니다. 타라나키 구조팀의 일원인 안디 크로메씨는 암벽부위의 파도는 특히 험했으며 헤험쳐 나오기는 굉장히 어려운 상태였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란트 씨는 두 명의 학생은 모두 남자로 17살이고 한명은 뉴 프리마우스 출신이고 다른 한명은 브라질 계 였으며, 교관은 40대 초반의 뉴프리마우스 출신 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찰 국립 잠수대가 오늘 뉴 프라이마우스 에 도착하며 공군도 수색작업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2. 경찰은 어제 지난 1월 인터넷 백만장자인 킴 돗컴 의 저택 급습 당시 경찰이 돗컴을 발로차고 주먹으로 치는 등 구타했다는 기소사실을 부인했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오클랜드 고등법원에서 진행중인 3일 동안의 킴 돗컴 사건의 사법적 검토중에 나왔습니다. 돗컴은 지난 화요일 경찰이 자신을 체포하기 위해 쇄도했으며 주먹으로 얼굴을 때리고 발로 차 쓰러트렸으며 무릎으로 가슴을 쳤다고 주장했습니다. 법정에서 변호사등에 의해 이러한 기소사실이 사실인가에 대한 질문에, 일부 사무원들이 그를 넘어트린 것을 제외하고는 어떠한 물리적인 힘이 사용됐음을 경찰은 부인했으며, 그가 넘어진 것은 하나의 사고였다고 말했습니다. 급습 당시 경찰 헬리콥터에서 촬영된 영상에 대한 공개금지가 어제 해제됐으며 이러한 영상은 킴 돗컴을 체포하기 위해 경찰이 저택을 포위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검찰은 급습당시의 모든 영상과 CCTV 화면의 공개 금지를 원했으나 헨렌 윈켈만 판사는 이러한 금지조치를 해제시켰습니다. 지난 법정 판결에서는 경찰에 의해 집행된 영장이 법적으로 효력이 없다는 판결이 났었습니다.
3. 노동당 국회의원이 동성애자 결혼법안을 비난했습니다. 루시아 월 노동당 국회의원은 그녀의 동성애자 결혼 법안에 대해 보수적인 남부 오클랜드의 패시픽 아일랜드 유권자들이 차기 선거에서 노동당에 대가를 치르게 할 것 이라는 그의 동료들의 주장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마누레와 국회의원인 루시아 월 씨는 그녀의 의원법안을 비밀투표에 부치도록 이끌어 냈으며, 국회의 1차 독해를 통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맹게레 지역 윌리암 시오 노동당 국회의원은 유권자의 58.8 % 이르는 뉴질랜드에서 가장 많은 패시픽 아일랜더 들이 살고 있는 그의 선거구 에서의 광범위한 반대에 의해 이 동성 결혼 법안에 반대 투표를 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패시픽 교회들의 일부 목사들은 이 법안에 반대하고 노동당에 반대하는 설교를 하고 있습니다. 시오 의원은 이러한 문제는 근본적인 믿음에 큰 상처를 내고 있으며 공동체를 갈라놓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이러한 법안이 노동당에 불필요한 해를 끼치고 있어 법안이 철회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시오 의원은 이 동성애자 결혼 법안으로 인해 노동당이 매춘 개정법안, 동성간의 결혼, 안티 스메킹 법안등으로 2008년 선거에서 잃었던 30,000 명으로 추산되는 지지자들보다 더 많은 지지자들을 잃게 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4. 한 새로운 연구조사에 따르면 키위들이 직업을 찾기 위해 유럽에서 무리를 지어 고향으로 돌아오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뉴질랜드와 호주의 회사들과 국외로 나간 작업자들을 연결시켜주는 온라인 구직 웹사이트인 TrackMeBack 은 수천 명의 키위들이 뉴질랜드 내에서의 일을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케로린 라팰티 총 메니저는 지난 몇 년동안 사업이 증대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2010년 이후로 사업이 세배 이상 커졌으며, 엄청난 수의 해외로 나간 키위들이 특히 영국에서 고향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라팰티 총 매니저는, 영국 본사의 통계자료는 직업을 찾아 영국으로 향하던 뉴질랜드인들의 수가 지난 3년 동안 40%가 줄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전형적인 해외거주 뉴질랜드인들은 해외에서 많은 해를 일하며 지낸 사람들이라고 말했습니다. 라팰티 씨는 유럽경제의 교착 상태와 뉴질랜드 경제의 안정성이 뉴질랜드인들을 고향으로 돌아오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5. 광산업자들의 돈의 유혹이 인력난을 겪고 있는 회사가 좋은 일꾼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공짜 술을 제시하고 있는 것과 함께 호주 내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호주광산에서의 고임금을 위해 뉴질랜드 회사를 떠나는 키위들의 이야기는 잘 알려진 일이나, 작은 뉴 사우스 웨일즈의 있는 한 회사는 작업자를 구하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작은 오지에 있는 에릭 스코트 전기 에어컨 서비스 회사는 지방신문에 1년동안 공짜 맥주 제공 이라는 이목을 끄는 큰 구인광고를 게재했습니다. 이 회사의 운영 매니저는 광산이나 중공업에서 제시하는 큰 돈에 이끌려 나가는 젊은 작업자를 잡아두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6. 어제 아침 일부 여객기에서 균열이 발견돼 수십 대의 국내 항공편이 지연되거나 취소되는 사태가 있었습니다. 에어 뉴질랜드 항공사 자회사 엔지니어들이 밤새 작업을 벌여 18대의 Beech 1900D 여객기를 검사했으며 작은 균열이 그 중 3 대에서 발견됐습니다. 4대의 비행기는 검사를 마쳐 정상운행으로 복귀했으나, 항공사측은 스케줄 변경 등으로 1000 여명의 승객들에게 불편을 끼쳤다고 발표했습니다. 어제 오전 9시 30분 기스본, 브레해임, 타우랑가, 베이어브 아일랜드를 포함한 25대의 국내 항공편이 취소됐으며, 5편의 국내항공편이 지연됐습니다. 에어 뉴질랜드 항공사의 여객기들이 혼란을 최소화 하기 위해 여객기를 지원했습니다. Beech 1900D 기종은 2001년10월부터 취항했으며, 이 기종이 제작 된지는 평균 10.5 년이 되었으며, 18대 가 뉴질랜드내의 20개의 목적지로 운항 중입니다.
마운트 통가리로의 관광 관련 업계들은 지난 월요일 밤의 화산 폭발로 이미 예약된 관광객들을 취소하며, 새로이 더 많은 관광객들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월요일 밤 11시 50분경에 있었던 화산 폭발로 새로이 세 개의 분화구가 생겨났으나, 이 지역의 진입은 아직도 불안정하여 과학자들도 발로 들어가 점검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가리로 알파인 크로싱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많은 지역 주민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알파인 코스가 다시 개장되기까지에는 약 2주 정도를 더 기다려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국립 공원 비니지스 협회의 머레이 윌슨 회장은 통가리ㅗ크로싱의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사람들의 수가 하루 평균 240명 정도이었는데, 화산 폭발 이후 10배가 많은 2400명이 접속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히며, 화산 폭발 이후 더 많은 관광객들이 찾을 것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혔다.
통가리로 화산으로부터 나온 화산재 구름이 서서히 사라지기 시작하였으나, 화이트 아일랜드에서는 화산재를 뿜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GNS 의 브래드 스콧 화산 전문가는 어제 밤 화카타니 해변에서 떨어져 있는 화이트 아일랜드에서 해저에서의 대형 화산 폭발의 분출이 지난 일요일 밤부터 서서히 시작되었다고 밝히며, 화이트 아일랜드의 폭발은 지난 2001년 이후 처음인 것으로 밝혔다. 분출된 화산 수증기와 화산재들은 분화구에 설치된 두 대의 무인 카메라에 피해를 입혔으나 아직까지는 화산 분출이 그리 크지 않다고 밝히며 큰 위험은 아닌 것으로 밝혔다. 화산 전문 과학자들은 화이트 아일랜드와 통가리로 산에서의 화산 분출들을 계속해서 점검하고 있으며, 북섬의 중앙부 지역은 낮은 화산 구름으로 정상적인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인체에는 아무런 피해가 없지만 유황 냄새가 웰링턴까지 퍼진 것으로 알려졌다.
내일 버스 운전 기사들의 노조 회의로 인하여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버스 운행이 중단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노조 회의와 관련하여 메트로링크, 노스 스타, 고 웨스트, 와카 퍼시픽 그리고 모든 링크 서비스 버스 운행이 이 시간대에 중단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학생들의 버스 서비스와 리치스, 버켄헤드, 베이즈, 호윅, 이스턴 버스회사들과 에어버스 익스프레스, 어피스, 어번 익스프레스 회사들의 버스 운행은 정상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모든 버스 회사들의 서비스는 오후 4시 30분 이후부터는 정상적으로 운행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