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기술
럭비 풋볼의 개인 기술로는 패스·캐치·킥·드리블·세이빙·태클 등이 있다.
패스
럭비 풋볼의 가장 기초가 되는 중요한 기술이다. 공은 옆으로나 뒤로만 패스할 수 있으며, 앞으로는 패스할 수 없다. 항상 두 손으로 공을 잡고 패스하는데, 정지 상태에서 하는 스탠딩 패스와 달리면서 하는 러닝 패스 등이 있다.
캐치
공을 주시하고 두 손을 가볍게 벌려 공을 받는 즉시 다른 동작으로 연결한다.
킥
공은 킥에 의해서만 앞으로 보낼 수가 있다. 펀트 킥·드롭 킥·플레이스 킥 등이 있다.
드리블
달리면서 발의 안쪽과 발등을 사용하여 공을 다루는 기술.
세이빙
상대편의 드리블 공격을 일시적으로 수비하거나, 몸을옆으로 굴려 공을 끌어안아 상대방의 전진을 막는 기술.
태클
상대편이 공을 가지고 달릴 때 넘어뜨려 전진을 방해하거나 패스 또는 킥을 못하게 막는 기술.
집단 기술
집단 기술에는 포워드 플레이·백스 플레이 등이 있다.
포워드 플레이
- 스크럼:보통 7,8인의 포워드가 스크럼을 짜는데, 타이트 스크럼이라고도 한다. 스크럼 안에 공이 들어오면 후커는 재빨리 후킹하고 스크럼 밖으로 힐 아웃시키도록 한다.
- 럭:두 팀에서 각각 1명 이상의 경기자가 공이 있는 지점에서 서로 짝을 짓거나, 몸을 밀착시키고 있는 상태로, 루즈 스크럼이라고도 한다.
- 라인 아웃:볼이 터치 라인 밖으로 나갔을 때 경기를 재개시키는 방법이다.
백스 플레이
스크럼이나 라인 아웃부터 공을 처리하는 기술로 스크럼 하프의 공을 패스하는 작전 등을 익힌다.
자료출처: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