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앤제임스

제임스의 세상이야기 : 오클랜드의 덕이 많은 한인들은 외롭지 않고 꼭 아름다운 이웃들이 있었습니다.

by 제임스앤제임스 posted Jul 14,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임스의 세상이야기 : 오클랜드의 덕이 많은 한인들은 외롭지 않고 꼭 아름다운 이웃들이 있었습니다.
 

155EC440505AA3E00514B2


오클랜드의 한인들에게, “덕불고필유인(德不孤必有隣)”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덕이 있는 시림은 외롭지 않고 꼭 이웃들이 있었습니다.” 가장 훌륭한 한인들의 어머니들은 자녀들 앞에서 눈물을 보이지 않은 어머니들이었고, 가장 훌륭한 오클랜드의 아버지들은 남 몰래 눈물을 흘릴 줄 아는 아버지들이었습니다. 가장 훌륭한 어부인들은 시부모님께 까닭 없이 혼이 나도 남편들 앞에 미소 짓는 어부인들이었으며, 가장 훌륭한 남편들은 언제나 어부인들의 눈물을 닦아 주는 남편들이었습니다.

오클랜드의 한인들에게, 가장 현명한 사람은 항상 배우려고 노력하며, 쉴 때는 세상 모든 것을 잊고 쉬었고, 일할 때는 일에만 전념하는 한인들인 것을 알았습니다. 오클랜드의 훌륭한 정치가들은 떠나야 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이 되면, 그 동안 하던 일을 후배들에게 맡기고 미련 없이 떠나는 사람들이었으며, 가장 겸손한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현실에 대하여 감사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가장 넉넉한 한인들은 자신한테 주어진 몫에 대하여 불평과 불만이 없는 사람이었음을 알았습니다.

가장 의지가 강한 사람은 타오르는 욕망을 스스로 자제할 수 있는 사람이었으며, 가장 칭찬받는 사람은 침묵과 대범함을 적시에 잘 활용 할 줄 알면서 합리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었으며, 가장 존경 받는 부자는 적시적소에 돈을 쓸 줄 아는 사람이었으며, 가장 건강한 사람은 항상 웃는 사람이었으며, 가장 인격을 잘 갖춘 좋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이었음을 깨달았습니다. 가장 좋은 스승도 제자에게 조건 없이 자신이 가진 지식을 아낌 없이 주는 사람이었습니다.
 

17461B404DD9816B27F1CB

 


가장 훌륭한 자녀들은 부모님의 마음을 상하지 않게 하는 한인들이고, 가장 황폐한 사람은 자랑만을 늘어 놓고 자신을 내세우려고만 하는 한인들이고, 가장 좋은 착한 한인들은 겸손하게 처신하는 한인들이고, 오클랜드에서 가장 훌륭한 삶을 살고 있었던 한인들은 살아 있을 때보다 훗날에 이름이 빛나는 한인들임을 알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조건 없이 어떤 바램도 없이 베풀며 살아 온 훌륭한 한인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언제나 오클랜드의 제 자리에 있어서 아름다워 보였습니다. 지금 그들이 정직하고 성실하고 겸손한 곳에 있으면 신실하고 깨끗해 보였으며, 그것은 꼭 있을 자리에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것은 오클랜드에 왔던 첫마음을 잊지 않고 살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제자리에 있지 못하고 혼란 속에 있으면 그것은 더러운 것임을 알았고, 오클랜드의 세상이 넓고 넓었어도, 우리에게 맛있는 먹거리들처럼 한인들의 사랑과 은혜와 베품이 있는 곳에는 제대로 된 만남과 음식이 있었습니다.

 

오클랜드의 곳곳에 잡초가 들에 있으면 제자리에 있으니까 보기 좋았습니다. 그러나 잡초가 가든이나 곡식 틈에 있으면 제자리가 아니므로 뽑히게 되었음을 잊지 않았으며, 우리 한인들에게는 언제나 잠잘 때 남편의 위치는 아내의 옆자리이었음을 알았으며, 제자리에서는 가족과 자녀들을 위해 기도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은 오클랜드의 내일을 믿지 않고 내일을 기다리지 않았으며, 그러나 때로는 우리 한인들은 내일에 속으며 살았고, 잡으려고 가까이 가면 저만큼 달아나 버리는 무지개와 같은 내일에 참으로 많은 기대를 걸어 놓고 살았습니다. 그래서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기도 하고, 오늘 살아야 할 삶을 내일로 미루었던 우매함 속에 살기도 했습니다.

 

우리 한인들 앞에 나타나는 것은 언제나 오늘뿐이었으며, 오늘은 그렇게도 소망했던 어제의 내일이고, 내일은 시간이 지나면 오늘로 우리 앞에 다가왔습니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아야 하고, 내일은 내일에 의해서 미루어 둔 오늘에 의해서, 더 많이 망치지 않는 영리함과 지혜로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가족들과 친구들과 이웃들에게 감사하며 함께 살아 갈 수 있음에 우정을 확인하고, 우리 한인들은 오클랜드의 내일을 위해 많은 땀을 흘리고 있는 것입니다.
 
184AC4424DD981602C8DAB
 

 

수채화아티스트/기도에세이스트.칼럼니스트 제임스로부터.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