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Znews 1(11-30)
지난 2년 동안 첫 주택 구매자의 대출이 43% 증가했습니다. 중앙은행의 자료에 따르면 첫 주택 구매자의 평균 대출은 2014년 10월 $273,000에서 지난 달 $390,000로 증가했습니다. 노동당은 젊은이들의 가계 부채가 증가하여 금리인상에 따른 위험에 노출되었다고 경고했습니다. 미국이나 전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금리인상 부담이 여기에서도 시작되고 있다며 금리인상에 따른 상황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동당은 평균 대출금이 늘어남으로 인해 2주 동안 $300을 더 부담하는 것으로 산정했습니다.
NZnews 2(11-30)
정부는 부모 초청이민의 경우, 이민 이행 조건인 부모 부양 기간을 5년에서 10년으로 확대했습니다. Michael Woodhouse이민성 장관은 부모초청이민과 관련된 전체적인 비용이 제한되어야 할 것이며 이민법도 이 점을 염두에 두고 개정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달 이민성은 부모 초청 이민을 한시적으로 중단했습니다. 초청한 자녀가 부양의 의무를 지키지 않아 생활이 곤란해진 노령 이민자들에게 매년 수 만 달러가 지급되고 있으며 의료비 부담도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매년 약 5500명이 부모초청이민으로 승인을 받고 있으며 그 중 50%는 중국인, 20%는 인디안 입니다. 한편 지난 주에는 남아공국민의 비자 면제 조항을 철회하여, 입국 시 관광비자를 받도록 변경하였습니다.
NZnews 3(11-30)
기초산업부는 넬슨 지역에서 발견된 해충인 대형흰나비 (giant white butterfly) 가 6년만에 박멸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매우 위협적인 해충인 대형흰나비는 십자화과 식물을 빠르게 먹어 치워서 농가에 큰 피해를 입힌다고 말했습니다. 만약 전국적으로 퍼졌다면 년간 1억 3천만불의 손실을 가져왔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초산업부는 작은 포상금을 걸었고 많은 어린이들이 나비를 잡았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