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ZNews 1 (8-12)
타라나키 지역의 소매상들은 유제품 가격이 하락하면서 매출이 10~20% 감소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폰테라는 고형 우유 Kg당 $3.85로 삭감하자 많은 농장들이 손익분기점에 넘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소매점을 운영하는 한 시민은 농부들이 소비를 하고 있지 않으며 상품 회전율이 길어지고 있고 특히 작은 마을에서는 영향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매출은 15~20% 감소했으며 더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소매상들도 농부들과 같이 긴축재정을 하고 있다며 직원들의 근무시간을 최소로 줄이고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 다른 소매상은 10% 매출이 감소했으나 크게 우려할 일은 아니라고 전했습니다. 타라나키 상공회의소는 아직은 지역이 버틸 여력이 있으며 기름과 가스 산업이 지속적으로 지역 경제를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1년 동안 이 상황이 지속된다면 큰 문제에 직면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NZNews 2 (8-12)
국기 교체를 지지하는 한 로비그룹은 선정된 40개 디자인에서 유니온 잭이 없는 것에 환영했습니다. 패널들은 제출된 만 개가 넘는 디자인을 40개로 압축하였고 최종적으로 4개가 선정될 예정입니다. 국기 교체 뉴질랜드 캠페인의 단장인 레위스 홀덴은 선정된 40개 디자인들이 모든 뉴질랜드인을 하나로 연결하며 세계에 뉴질랜드를 대표함을 표현한 디자인들이라고 말했습니다. 단 하나의 디자인에서도 유니온 잭이 없는 것은 뉴질랜드인만의 국기를 가지려는 성숙도를 보여준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NZNews 3 (8-12)
보건부는 임신 중에 레서스 용혈성을 치료하는 방안을 재검토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레서스 용혈성(Rhesus Disease)은 임신부의 혈액이 태아의 혈액 세포를 파괴하여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며 첫 번째 임신 중이나 첫 출산 후에 나타나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임신부는 태아를 외부 존재로 인식하고 항체를 생성하고 태아는 빈혈을 일으키게 됩니다. 레서스 용혈성을 앓고 있는 한 임신부의 태아는 8번의 수혈을 받아야 했습니다. 관련자들은 이 질병을 앓고 있는 임신부들이 첫 임신 중에 항체 생성을 막는 정기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