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이 이끄는 새 정부는 육아휴직을 18주에서 26주로 늘리고 최저임금을 16달러 50센트로 높일 계획입니다. 노동자위원회는 이번 계획이 노동자들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비지니스 커뮤니티에서는 최저임금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노동당은 또한 두개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세금을 더 많이 내게끔 한 2차세금 제도를 없앨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어제 아침 타우포 북쪽의 Huka Falls 에서 카약을 타던 사람이 구조됬습니다. 경찰은 어제 오후 12시 바로 전 한 여성이 카약을 타다가 와이카토 강의 험한 지역에서 물에 빠졌다는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했습니다. Greenlea 구조 헬리콥터가 출동해 그녀를 구했습니다. Greenlea 헬리콥터 구조팀은 페이스북 페이지에 구조 동영상을 올리고 폭포 위 60 미터 지점의 바위에서 이 여성을 구했다고 전했습니다.
북섬 동쪽 해안의 지진 활성역을 연구하고 있는 국제 과학자들은 강한 지진과 쓰나미가 유발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과학자들은 히쿠랑이 섭입대 지역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말보로부터 북섬의 동쪽 해안지역까지 이어진 단층입니다. 과학자들은, 섭입대 지역이 강도 8도 이상의 메가톤급 지진과 일본과 같은 쓰나미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200개의 지진계가 동해안에 묻혀있으며 특수 모니터링 기계가 뉴질랜드로 보내졌습니다. NIWA 의 연구 선박인 탕아로아는 오늘 웰링턴에서 출발해 앞으로 몇개월간 더 많은 지진계를 운반할 예정입니다. 과학자들은 이번 프로젝트를 적어도 1년간 진행할 예정이며 새 정보를 밝혀내기까지 이 섭입대 지역이 움직이지 않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그레이마우스에서 여성을 살해한 용의자를 찾기위해 호키티카의 마라에를 수색했습니다. 용의자는 아라후라 마라에에 숨어 있는것으로 추정되며 어제 오후 경찰차들이 현장을 메웠습니다. 호키티카 마을은 그레이마우스에서 남쪽으로 40km 떨어져있습니다. 어제 오후 마스던 로드의 집에서 피해자가 총격을 받은 후 무장 괴한 대원들이 현장으로 출동했습니다. 경찰은 시민들에게 의심스러운 광경을 목격하면 신고할 것을 호소했습니다. 경찰은 아직 희생자의 신원이 확실히지 않지만 43세 헤일리 윌리엄스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경찰은 45세 죠지 션 워런과 긴급히 대화하기를 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케임브릿지 경찰 한쌍의 선행이 키위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줬습니다. 와이카토 경찰은 “두명의 케임브릿지 경찰관들이 갑작스러운 사망사건을 돌보았다”고 페이스북에 올렸습니다. 사망한 남성은 잔디를 반밖에 깍지 못한 채 사망했습니다. 경찰 한명이 아내를 위로하는 동안 다른 한명의 경찰이 남은 잔디를 깍았다고 밝혔습니다. 이 게시물은 현재 1,700번 이상 ‘좋아요’를 눌렀습니다.
미국 행정부가 주말에 노동당 지도자를 축하하는 성명서를 발표 한 후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 아침 아던 당선자에게 전화했습니다. 아던 당선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진심으로 우리 선거에 관심이 있었고, 워싱턴에서 보도되고 있는 뉴질랜드 선거 소식에 관해 말해줬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트럼프 대통령과 APEC에서 만날 가능성이 있다며 이곳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우리의 역할에 관한 대화와 미국과의 긴밀한 관계에 대한 논의를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뉴질랜드 국민들에게 따뜻한 안부를 전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덧붙였습니다.